핀테크 기업지원의 고도화가 필요한 이유핀테크 종합 지원실은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상담 및 컨설팅을 위한 종합 지원 창구로 법률, 기술, 사업 모델, 세무·회계 등 핀테크 기업의 다양한 애로사항 해소[월간 기후변화/전용현 기자]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핀테크 기업은 기존 금융기관과는 다른 성장 모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원 체계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핀테크 기업은 초기 성장 단계에서는 기술 개발 및 사업 모델 검증을 중심으로 성장하다가, 성장이 확장되면서 금융라이선스 획득 등의 과정을 거쳐 금융서비스 제공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성장 모델에 맞춰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하지 않으면, 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둘째, 핀테크 기업의 성장은 디지털화와 금융혁신의 중심에 있다. 따라서, 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함에 있어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지원 체계가 필다. 예를 들어, 핀테크 기업의 경우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이 가능한데,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가공 기술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는 핀테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금융 혁신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수있다.
한편, 이런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를 지원하는 몇몇 기관들이 눈에 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변영한, 이하 센터)는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를 위해 4월 3일부터 ‘핀테크 종합 지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 기후변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